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300224
한자 八居里縣
영어음역 Palgeori-hyeon
영어의미역 Palgeori-hyeon Local Administration System
이칭/별칭 북치장리(北恥長里),인리(仁里)
분야 역사/전통 시대
유형 제도/법령과 제도,지명/고지명
지역 경상북도 칠곡군|대구광역시 북구
시대 고대/삼국 시대/신라,고대/남북국 시대/통일 신라
집필자 임삼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제정연도/일시 신라시대
시행연도/일시 신라시대
폐지연도/일시 757년연표보기

[정의]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시대에 칠곡 지역에 있었던 지방 행정제도.

[개설]

삼국시대와 남북국시대에는 팔거리현 혹은 북치장리(北恥長里) 혹은 인리(仁里)라고 불렸다. 통일신라시대 757년(신라 경덕왕 16)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팔거리현에서 팔리현으로 변경되어 남북국시대와 후삼국시대까지 사용되었다. 이후 고려시대 태조팔리현에서 팔거현(八居縣)으로 변경·사용되었다.

[관련기록]

『삼국사기』 권34 잡지3 지리1 신라에서는 “···수창군은 본래 위화군[火郡]이었는데, 경덕왕이 이름을 고쳤다. 지금[고려]의 수성군(壽城郡)이다. 영현이 넷이었다.··· 팔리현(八里縣)은 본래 팔거리현(八居里縣) 또는 북치장리(北長里), 또는 인리(仁里)라고도 하였다. 경덕왕이 이름을 고쳤다”라고 되어 있다.

『삼국사절요』 본기(本紀) 정유년(丁酉年, 757)에서는 “수창군은 일본에는 수(壽)를 가(嘉)라고 하였다. 본래 위화군[火郡]이요, 『고려사』에는 상촌창군(上村昌郡)이라 하였다. 영현(領縣)은 넷이니, 대구현(大丘縣)은 본래 달구화현(達句火縣)이요, 팔리현(八里縣)은 본래 팔거리현(八居里縣)이며, 1본에는 북치장리(北長里)라 하였고 1본에는 인리(仁里)라 하였다”고 되어 있다.

『고려사』 권57 지11 지리2 상주목 경산부에서는 “팔거현은 원래 신라의 팔거리현(八居里縣)인데 경덕왕은 팔리(八里)로 고쳐서 수창군(壽昌郡) 관할 하의 현으로 만들었다. 고려 초에 팔거(八居)로 고쳤으며 현종 9년에 본 부에 소속시켰다. 칠곡(七谷)이라고도 부른다”고 되어 있다.

이 외에도 『고려사』 권121 열전34 열녀 이동교의 처 배씨, 『증보문헌비고』 권52 제계고13 도씨 팔거도씨(八莒都氏), 『증보문헌비고』 제15권 여지고 3 군현연혁 1 승국 이상 고려 경상도, 『증보문헌비고』 제27권 여지고 15 관방 3 경상도 칠곡, 『증보문헌비고』 제51권 제계고 12 부록 씨족 변씨 밀양변씨(密陽卞氏), 『증보문헌비고』 제20권 여지고 8 산천 2 내 금호강, 『증보문헌비고』 제27권 - 여지고 15 관방 3 경상도 성주, 『증보문헌비고』 제51권 제계고 12 부록 씨족 전씨 진원전씨, 『증보문헌비고』 제50권 - 제계고 11 부록 씨족 5 임씨 함풍임씨, 『증보문헌비고』 제51권 제계고 12 부록 씨족 현씨 성주현씨, 『증보문헌비고』 제17권 여지고 5 군현 연혁 3 경상도, 『증보문헌비고』 제165권 시적고 3 부록 향시 조선, 『세종실록』 지리지 경상도 상주목, 『여지도서』 경상도 칠곡 건치연혁 등에서 팔거리현에 대한 관련기록과 언급이 나온다.

[변천]

팔거리현(八居里縣)은 북치장리(北恥長里) 혹은 인리(仁里)라고 불렸다. 757년에 경덕왕팔거리현의 명칭을 팔리(八里)로 고쳐서 수창군(壽昌郡)[현재 대구광역시 수성구] 관할 하에 현으로 만들었다. 고려 태조(太祖) 때 다시 팔거현(八居縣)으로 고쳤다가 뒤에 발음이 같은 거(莒)로 고쳐 팔거현(八莒縣)이라 하였다. 1018년(현종 9)에는 팔거현을 수창군에서 지경산부사(知京山府事)[현재의 성주]에 소속시키면서 칠곡(七谷)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1640년(인조 18)에 가산에 성(城)을 쌓고 칠곡도호부(七谷都護府)를 설치하였다가, 1895년(고종 32)에 대구에 붙였다가 뒤에 군(郡)으로 승격시켰다. 조선 세종팔거현의 규모를 보면, 팔거(八莒)의 호수는 3백 47호, 인구가 1천 4백 80 단(單) 1명이었다. 군정(軍丁)은 시위군(侍衛軍)이 1백 97명, 영군(營軍)이 63명, 진군(鎭軍)이 1백 28명, 선군(船軍)이 7백 68명이었다. 팔거(八莒)의 성(姓)은 도(都)·현(玄)·임(任)이고, 백성(百姓)의 성은 전(田)·변(卞)이고, 내성(來姓)이 배(裵)·임(林)이다. 지역의 대표적 인물은 고려 공민왕 때 문하시랑 평장사(門下侍郞平章事) 이승경(李承慶)과 같은 왕대 판삼사사(判三司事), 흥안부원군(興安府院君), 문충공(文忠公) 이인복(李仁復) 등이 있다.

[현황]

현재 경상북도 칠곡군 왜관읍·지천면·동명면·가산면 일부와 대구광역시 북구 칠곡 일대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