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300290
한자 御筆閣
영어의미역 Eopilgak Building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상북도 칠곡군 북삼읍 숭오리 1447-2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김찬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유교건축
양식 목조가구식
건립시기/일시 조선 초기
정면칸수 1칸
측면칸수 1칸
소재지 주소 경상북도 칠곡군 북삼읍 숭오리 1447-2[숭산]지도보기

[정의]

경상북도 칠곡군 북삼읍 숭오리에 조선 태종의 어필을 봉안하였던 건물.

[개설]

어필각은 조선 태종이 ‘공심일시(公心一視)라는 4자를 직접 써서 개국공신인 유창(劉敞)에게 하사한 어필 묵서와 유창[1352~1420]의 영정도 함께 봉안되어 있었는데, 도난의 우려가 있어 1989년 5월 서울특별시 강동구 상인동 산 190번지 해천재로 이관하여 보관하고 있다. 유창이색정몽주의 문인으로 1371년(공민왕 20)에 문과에 급제하였고 조선 개국에 공을 세워 개국공신 2등에 녹훈되었다. 이후 여러 관직을 역임하고 1416년(태종 16) 옥천부원군에 봉해졌고, 1420년(세종 2)에는 궤장을 하사받았다. 사후 영의정에 증직되었고, 시호는 문희이다. 어필각에는 장복추(張福樞)가 지은 「어필각 상량문」’과 허훈(許熏)이 지은 「어필각기」가 같이 전해진다.

[위치]

경상북도 칠곡군 북삼읍 숭오리 숭산마을 뒷산에 있다. 숭산마을은 200년 전에 강릉유씨 계정(鷄亭) 유우석(劉愚錫)이 개척한 뒤 후손들이 세거하고 있다. 마을명은 금오산을 일명 남숭산이라 하여 마을 이름도 여기서 인용했다고 한다.

[형태]

어필각은 마을 뒷산의 산록에 정면 1칸 측면 1칸 규모에 지은 맞배지붕의 목조 기와집이다. 건물 주위는 토석 담장을 쌓아 돌리고 전방에 출입문인 일각문을 내었다. 구조는 시멘트 기단 위에 화강석 초석을 놓고 두리기둥을 세운 뒤 간략한 3량가로 지붕 가구를 꾸몄다.

[현황]

장복추(張福樞)가 지은 「어필각 상량문」’과 허훈(許熏)이 지은 「어필각기」가 같이 남아 있다.

[의의와 평가]

건물은 후대의 개·보수로 건축사적 의미는 없으나 타 지역에서는 보기 드문 어필각으로 그 역사적 가치는 높다 하겠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