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300985
한자 綾城具氏
영어의미역 Neungseong Gu Clan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경상북도 칠곡군 지천면 연호리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박헌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세거지 경상북도 칠곡군 지천면 연호리 지도보기
집성촌 경상북도 칠곡군 지천면 연호리
입향시기/연도 조선 중기/1592년경
성씨시조 구존유(具存裕)
입향시조 구연우(具連佑)

[정의]

구존유을 시조로 하고 구연우를 입향조로 하는 경상북도 칠곡군의 세거 성씨.

[개설]

능성 구씨(綾城具氏) 시조(始祖) 구존유(具存裕)는 고려 고종 때 문과에 급제하여 벽상삼중대광 검교상장군(壁上三重大匡 檢校上將軍)을 지냈다. 2세 구민첨(具民瞻)은 문과 급제하고 동평장사(同平章事), 4세 구예(具藝)는 문과 급제하고 중대광(重大匡) 면성부원군(沔城府院君) 판전의사(判典儀事)를 지냈으며, 5세 구영검(具榮儉)은 선충익찬공신전리판서(宣忠翊贊功臣典理判書) 면성군(沔城君)이며, 6세 구위(具褘)는 소부군(少府君) 증 문화좌정승(贈 門下左政丞) 면성부원군(沔城府院君)이며, 시호는 문정(文貞)이다. 7세 구홍(具鴻)은 호가 송은(松隱)이고 『고려사(高麗史)』와 『송경지(松京誌)』에 의하면 고려 시중(侍中)을 지내고 고려가 멸망함에 두문동(杜門洞)으로 들어갔다. 조선 태조(太祖)가 수차례 불렀으나 나아가지 않고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절의를 지켜 그 충절을 다하였다. 후에 삼중대광(三重大匡) 문화좌정승(門下左政丞) 면성 부원군(沔城府院君)에 봉하고 시호를 문절(文節)이라 하였다.

[입향 경위]

9세손 구익령(具益齡)이 의성군사(義城郡事)로서 처음으로 영남으로 내려와 의성(義城)에 세거하게 되었고, 15세 구연우(具連佑)는 호가 오은(梧隱)인데, 1592년(선조25) 임진왜란 때 의병을 일으켜 호분위장(虎賁衛將)으로 분전하여 큰 공을 세우고 칠곡에 은거하였다. 향의로서 자손들이 추모하여 경오재(景梧齋)를 세우고 계속하여 칠곡군 지천면 연호리에 세거하게 되었다.

[현황]

동몽교관(童蒙敎官)으로 많은 문인이 배출되었다. 25세손 구택서(具宅書)는 자가 순화(順和) 호는 귀헌(龜軒)이다. 문인들이 추모하여 귀호재(龜湖齋)를 세워 오늘에 전한다. 입칠곡 후손 약 400여 명이 각계에서 활약하고 있다. 인구주택총조사 「성씨 및 본관 보고서」에 의하면 2000년 140여 가구에 400여 명이 칠곡군 관내에 살고 있다.

[관련 유적]

경상북도 칠곡군 지천면 연호리에 칠곡 입향조인 오은(梧隱) 구연우(具連佑)를 추모하기 위해 세운 경오재(景梧齋), 구자옥(具滋鈺)이 지은 모련당(慕蓮堂), 구택서(具宅書)를 추모하여 지은 구호재(龜湖齋) 등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