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존경하는 칠곡군민 여러분! 
그리고 디지털칠곡문화대전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문화가족 여러분!
오랜 준비 과정을 거쳐 오늘 디지털칠곡문화대전을 발간하게 된 것을 12만 군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우리 칠곡군은 오랜 역사와 찬란한 문화유산을 가진 수준 높은 문화예술의 도시입니다. 최근에는 편리한 교통망과 풍부한 인적자원, 높은 개발 잠재력을 바탕으로 전국 제일의 물류중심도시인 동시에 교육도시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간하는 디지털칠곡문화대전은 이러한 칠곡군의 문화와 역사를 집대성한 보고로서 지역의 문화와 예술, 역사, 인물, 민속, 정치, 경제 등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문화와 역사는 그 땅을 지키고 가꾸어온 사람들의 지나온 행적을 비추어주는 거울인 동시에 앞으로 나아가야할 길을 제시해주는 이정표입니다. 우리 지역의 문화를 집약한 디지털칠곡문화대전이 단순히 과거를 보존하고 음미해보는 문화의 차원을 넘어 미래를 향하여 나가는 밑거름이 되고 우리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문화의 보고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향토문화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 넣는 계기가 되어 다시 한번 화려한 칠곡군의 문화가 피어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우리는 디지털칠곡문화대전을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독창적인 지역 문화를 꽃 피우는 문화상품으로 가꾸어 나갈 계획입니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 발간했으나 아직은 부족한 점도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부족한 부분은 계속적으로 보완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디지털칠곡문화대전을 많이 아끼고 사랑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디지털칠곡문화대전 구축사업에 참여해 주신 한국학중앙연구원장님을 비롯한 임원진 여러분과 집필과 감수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칠곡군민 여러분과 문화가족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칠곡군수 백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