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300859
한자 默隱亭
영어의미역 Mugeunjeong Pavilion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상북도 칠곡군 지천면 오산리 440
시대 근대/근대
집필자 이호열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재사
양식 목조가구식|중당협실형
건립시기/일시 일제강점기/1934년연표보기
정면칸수 4칸
측면칸수 1칸 반
소재지 주소 경상북도 칠곡군 지천면 오산리 440[내오]지도보기

[정의]

경상북도 칠곡군 지천면 오산리에 있는 일제강점기 정자.

[위치]

묵은정묵은(黙隱) 김한기(金漢基)의 둘째 아들 김형진이 1934년에 아버지를 추모하기 위해 지은 건물이다. 묵은정칠곡군 지천면 오산리 내오마을의 남동편에 치우쳐 자리 잡고 있다. 건물의 앞과 오른편에 도로가 있어 접근하기 용이하다.

[형태]

묵은정은 정면 4칸, 측면 1칸 규모이다. 평면은 가운데 2칸 대청을 두고 그 좌우에 1칸 온돌방을 둔 중당협실형(中堂夾室形)이다. 대청과 방의 정면에는 길게 개방된 툇마루를, 좌측과 대청 뒤에는 쪽마루를 꾸몄다. 온돌방 뒷벽에는 벽장을 만들어 물건을 보관할 수 있도록 했으며, 대청 뒤에는 좁은 마루를 놓았다. 기단은 높이 20㎝ 내외로 매우 낮으며, 최근에 기단 윗면에 쇄석을 깔고 다듬은 장대석을 둘러 마감했다. 건물 정면에만 거북이처럼 다듬은 초석에 원주를 사용하였고, 측면과 배면에는 막돌 초석에 사각형 기둥을 세워 지붕틀을 받도록 했다. 구조는 간략한 3량가로, 기둥 위에 대들보를 올리고 그 중앙에 원형 판대공을 놓아 종도리와 장여 및 서까래를 지탱했다. 기둥머리에 첨차와 소로, 주두를 끼워 넣어 휘어진 대들보를 견고하게 지지하고 있다.

[현황]

묵은정 정면에 사주문(四柱門)을 지어 출입하게 했으며, 대지 외곽에는 시멘트 블록 담을 쌓았다. 보존 상태는 대체로 양호한 편이다.

[의의와 평가]

묵은정은 1934년에 지은 근대기 재실 건축으로 평면 형식은 전통적이나 건축구조와 세부 수법 등은 근대기 이후의 모습이다. 두드러진 특징은 없으나 칠곡군의 근대 재실 건축의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는 데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