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신탁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201999
한자 投資信託
영어음역 tujasintak
영어의미역 investment trust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충청북도 청주시
집필자 이동수

[정의]

일반대중으로부터 위탁회사가 자금을 모집하여 이를 투자가를 대신하여 유가증권·부동산 등에 투자하여 그 수익을 투자가에게 나누어주는 제도.

[개설]

크고 작은 여러 형태의 투자가의 자금을 모아 하나의 기금으로 만들고, 이 기금을 전문 관리자가 증권투자를 중심으로 운영이식을 도모하고 이 결과 얻어진 이익은 출자구수(出資口數)에 따라 투자가에게 배분된다. 물론 손실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투자가의 부담이 되므로 일정한 이익이나 원금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손실 발생의 위험을 분산시켜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모아놓은 거액의 자금력을 써서 많은 상표나 상품으로 분산투자를 이룬다. 이것이 투자신탁의 구조이며, 그 투자 목적은 단지 이식일 뿐 주식 발행회사의 지배 등은 아니다.

투자신탁회사는 증권투자의 신탁업무를 수행하며 단기성 저축수단의 하나인 신탁형 증권저축, 유가증권의 인수 및 매매업무도 취급한다. 투자신탁회사는 일반인의 여유 자금을 결집한 후 주식, 채권 등의 증권을 매입하여 증권시장의 안정적 발전을 도모하는 기관투자가의 역할을 수행한다. 나아가 기업에는 장기적인 산업자금을 동원시켜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하는 한편 저축자들에게 고수익성 저축 수단을 제공하여 재산 증식에 기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황]

청주시의 경우 대한투자신탁㈜이 1981년 4월 청주지점을 개설하였다. 대한투자신탁은 2000년 6월 4일 증권사로 전환하였으며 기존의 투자신탁업무외에도 Wrap Account업무, M&A업무, 기업금융업무 등 업무영역의 확대로 다양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동양오리온투자신탁㈜는 1989년 12월 5일 상당구 북문로2가에서 영업을 시작하여 1991년 11월 서청주지점이 개소하였으며 이후 용암점이 개점하여 시민들에게 금융편의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투자신탁㈜는 1994년 2월 2일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2가에서 영업을 시작하여 개점 2년만에 1,000억을 달성하였으며 급변하고 있는 ‘무한경쟁시대’라는 경영환경을 맞아 이를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대전에 본사를 둔 중앙투자신탁㈜이 1989년 12월 청주지점을 개설하였으며 1991년 11월에 서청주지점을 개설하였다.

1995년 자료를 살펴보면 청주시 투자신탁의 총 수신액은 1조 505억이며 이중 수익증권이 공사채형 9,165억으로 87%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식형이 1,268억으로 12%를 차지하고 있다. 증권저축은 72억으로 아주 적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000년 6월 투자신탁 회사의 증권사 전환으로 투자신탁의 기능은 서울로 이전되었기 때문에 청주지역의 투자신탁회사는 없는 상태이지만 한국은행에서 발표하는 지역별 금융통계를 살펴보면 충북지역의 신탁형증권저축이 404억이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